718 0

비즈니스 모델 현황 진단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Title
비즈니스 모델 현황 진단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Other Titles
Developing the Evaluation Index for Diagnosing a Business Model
Author
김은비
Alternative Author(s)
Kim, Eun Bi
Advisor(s)
한창희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사회‧문화적 트렌드의 잦은 변화에 따라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해 대응과제를 도출해 내는 것이 현대 기업의 과제이며, 이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존속시키고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시킬 수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의 유연한 운영의 필요성은 비즈니스 모델의 현재 상황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따라서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비즈니스 모델의 현재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 도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절차를 따라 비즈니스 모델의 현황을 분석하는 기존 분석 방법과는 달리 정성적 평가지표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함으로써 언제든지 비즈니스 모델의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평가지표는 캔버스 모델의 구성요소인 고객 세그먼트, 가치 제안,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십, 고객관계관리, 채널, 비용구조, 수익원 등 아홉 가지 빌딩블록에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모든 산업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개발하였고, 각 빌딩블록별로 평가해야 하는 요소들을 기존 관현 문헌들로부터 도출하여 개선사항에 대해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의 검증을 위해 E사의 비즈니스 모델의 평가를 의뢰하여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결과를 통한 현재 비즈니스 모델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의 현황을 진단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앞으로 특정 산업에 전문화하여 더욱 의미 있는 평가지표로 개발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0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4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