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 0

대능형근 통증 유발점 주사시 적절한 주사 깊이

Title
대능형근 통증 유발점 주사시 적절한 주사 깊이
Other Titles
Appropriate Depth of Needle Insertion during Rhomboid Major Trigger Point Block
Author
설승준
Advisor(s)
김미정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통증 유발점 주사는 근막 통증의 경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도 간혹 보고가 되고 있는데, 특히 목이나 어깨부위에 시술을 행할 때에 발생 할 수 있는 기흉에 대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우리는 대능형근(rhomboid major)의 통증 유발점 주사시 발생할 수 있는 기흉 등의 부작용의 발생의 위험성을 줄이고자, 대능형근의 깊이 및 두께를 조사함으로써 환자의 체질량 지수에 따른 적절한 바늘 삽입의 깊이를 알아보았다. 목 또는 어깨부위의 통증을 주소로 내원한 6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피부에서 대능형근 까지의 거리와 피부에서 늑골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측정 시 환자는 앉은 자세에서 통증측 손을 반대쪽 어깨에 올려 대능형근이 이완 될 수 있는 자세를 취하였고 이 자세에서 통증 측의 대능형근 위에 초음파 탐촉자를 대고 두 가지 값을 측정하였다. 두 값이란, 초음파상에서 피부에서 대능형근의 표층까지의 거리, 즉 유발점 주사 시행 시 바늘의 끝이 대능형근에 이르기 위한 최소한의 깊이를 의미하는데 이 수치를 A 값이라 정하였고 피부에서 늑골까지 이르는 거리, 즉 기흉이나 늑간 신경, 혈관 손상의 발생 위험 없이 안전하게 주사를 시행할 수 있는 주사 바늘의 최대 깊이를 B 값이라 정하였다. 체형에 따라 대능형근의 깊이나 두께가 달라질 수 있기에 체질량 지수에 따라 대상군을 저체중군, 정상군, 과체중군, 비만군으로 나누어 각 군별로 A값과 B값 각각의 평균값을 구하였다. 체질량지수 18.5미만을 저체중군, 18.5이상 23미만을 정상군, 23이상 25미만을 과체중, 25이상을 비만군으로 분류하였다. 체질량 지수에 따라 구분한 각 군별 피험자의 수는 저체중군이 1명, 정상체중군 26명, 과체중군 15명, 비만군 18명 이었다. 저체중군에 해당하는 사람은 한명에 불과하여, 저체중 및 정상군, 과체중군, 비만군, 이렇게 세 군으로 나누어 A값 및 B값의 평균± 표준편차 값을 구한 결과 저체중 및 정상군은 A값이 1.2± 0.2 cm, B값은 2.2± 0.4 cm, 과체중군은 A값 1.4± 0.2 cm, B값 2.3± 0.3 cm, 비만군은 A값 1.8± 0.3 cm, B값은 2.8± 0.4 cm 으로 측정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비만정도에 따라서 대능형군 통증 유발점 주사시 적절한 바늘 삽입의 깊이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0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27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CINE(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