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충한-
dc.contributor.author정주호-
dc.date.accessioned2020-03-09T02:32:48Z-
dc.date.available2020-03-09T02:32:48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95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315en_US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시장에서 음반 제작사들의 신규 음원 발매 행동을 분석하는 것이다. 온라인 디지털 음원시장의 공급은 독점적 경쟁 및 과점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음반 제작사는 자신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서 소수의 음반 제작사들에 의해 시장이 집중화 되어 있을 때, 음반 제작사들은 음원 발매시기를 조절하게 된다. 그리고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음반 제작사는 시장 점유율이 큰 음반제작사의 음원 발매행동에 따라 자신들의 음원 발매 행동을 할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대형 음반 제작사는 인기가요 시장의 인기가요 음원집중도가 매우 낮거나, 혹은 매우 높을 때 발매 수는 적으며, 추정된 이차함수의 가운데 지점에서 음원발매수가 가장 많음을 알 수 있다. 둘째로 중소형 음반 제작사는 시장점유율이 큰 대형 음반 제작사의 음원 발매 행동을 본 후, 자신의 음원 발매 행동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소형 음반 제작사는 대형 음반 제작사와 상반된 전략적 행동을 취함을 알 수 있었다. 현 시장상황에 비추어 볼 때, 기업들의 이윤 극대를 위한 음원 발매 행동을 함으로써 다양성이 감소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음악 산업은 스마트 폰 도입, 한류 등으로 인하여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여 진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디지털 음원시장의 전략적 행동에 관한 실증분석-
dc.title.alternativeAn Empirical Study on the Strategic Behaviors of the Korean Music Producer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정주호-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g, Ju Ho-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응용경제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