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in kinases를 저해하기 위한 저분자 화합물의 설계 및 합성.

Abstract

RAS-RAF-MEK-ERK 신호전달체계는 세포 성장, 분화 및 증식을 조절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단백질 경로이다. 따라서 이러한 신호체계의 저해는 암의 화학적 치료에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Raf계열의 하나인 B-Raf에서의 변이 활성화는 흑색종 발병의 50-80 %를 차지한다. 흑색종은 melanocytes의 악성 종양으로 피부암의 가장 심각한 유형이다. 전이 흑색종은 5년 생존율이 15 %미만이며 평균 생존기간이 6-8 개월로서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흑색종 치료를 위한 B-Raf serine/threonine kinase 저해제를 개발하기 위하여 새로운 골격구조를 가지는 pyrimidin-4-yl-1H-imidazole 유도체들이 설계되었으며 합성되었다. A375 human melanoma cell line과 U937에 대한 cell-based assay 시험결과 여러 종의 화합물들이 대조물질인 sorafenib에 비해 우수한 세포증식 저해효능을 나타내었다. 이들 중에서, 화합물 (12l, 12n, 12r, 12s)은 매우 우수한 저해 효능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