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O2 nanoparticle/nanotube 이중층을 이용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전력변환효율향상

Enhanced Power Conversion Efficiency of Dye-sensitized Solar Cells Using Nanoparticle/Nanotube Double Layered Film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효율향상을 위하여 TiO2 nanoparticle과 TiO2 nanotube를 이용한 새로운 광전극 구조를 제시하였다. TiO2 nanotube는 P25를 출발물질로 수열반응을 통해 합성하였다. 합성된 TiO2 Nanotube는 FE-SEM과 TEM을 통해 내부직경 2nm, 외부직경 10-20nm인 Tube형태를 확인하였으며 열처리를 거치면 무결정의 것이 Anatase의 상을 띄는 것을 WAXD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P25로 이루어진 주전극을 스크린프린팅 방법으로 유리전극위에 코팅하였으며 그 위에 합성된 TiO2 nanotube 전극을 코팅하였다. 이러한 구조로 이루어진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효율이 향상되었으며 8.06%의 전력변환효율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