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O2 nanoparticle/nanotube 이중층을 이용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전력변환효율향상

Abstract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효율향상을 위하여 TiO2 nanoparticle과 TiO2 nanotube를 이용한 새로운 광전극 구조를 제시하였다. TiO2 nanotube는 P25를 출발물질로 수열반응을 통해 합성하였다. 합성된 TiO2 Nanotube는 FE-SEM과 TEM을 통해 내부직경 2nm, 외부직경 10-20nm인 Tube형태를 확인하였으며 열처리를 거치면 무결정의 것이 Anatase의 상을 띄는 것을 WAXD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P25로 이루어진 주전극을 스크린프린팅 방법으로 유리전극위에 코팅하였으며 그 위에 합성된 TiO2 nanotube 전극을 코팅하였다. 이러한 구조로 이루어진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효율이 향상되었으며 8.06%의 전력변환효율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