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참여자의 골프문화특성이 체면민감성과 상징적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Golfing Subculture Characteristics of Golf Participants on their Social Face Sensitivity and Symbolic Consumption Propensities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골프참여자의 골프문화특성이 체면민감성과 상징적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골프문화특성이 상징적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면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권내 실내 ․ 외 골프연습장에서 골프에 참여하는 골프참여자를 모 집단으로 선정한 후 비확률 표집법 중 하나인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e)을 이용하여 표집하였으며 실제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495부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설문지로서 설문지의 타당도는 전문가회의, 예비검사, 그리고 탐색적 ․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설문지의 신뢰도는 .778~.945로 비교적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료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SPSS 15.0 과 AMOS 4.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구조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골프참여자의 골프문화특성은 체면민감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골프문화특성의 하위요인인 자기과시(β=.204), 중독(β=.153), 사교성(β=.119)이 체면민감성의 창피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골프문화특성의 사교성(β=.308), 건강추구(β=.175), 내기(β=.141), 자기과시(β=.120) 요인이 체면민감성의 형식-격식의식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골프문화특성의 건강추구(β=.230), 내기(β=.170) 요인이 체면민감성의 타인의식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참여자의 골프문화특성이 상징적소비성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보면 골프문화특성의 중독(β=.285), 사교성(β=.146), 자기과시(β=.158)요인이 상징적소비성향의 개발 및 강화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골프문화특성의 중독(β=.130), 자기과시(β=.238), 내기(β=.137) 요인이 상징적소비성향의 자아형성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골프문화특성의 중독(β=.209), 자기과시(β=.144), 내기(β=.152) 요인이 상징적소비성향의 동조 및 소속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골프문화특성의 중독(β=.254), 자기과시(β=.201) 요인이 상징적소비성향의 의사소통 및 교류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골프문화특성의 중독(β=.126), 사교성(β=.172), 자기과시(β=.237) 요인이 상징적소비성향의 판단 및 평가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참여자의 체면민감성이 상징적소비성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체면민감성의 창피의식(β=.154)과 형식-격식의식(β=.343) 요인은 상징적소비성향의 개발 및 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체면민감성의 창피의식(β=.270)과 형식-격식의식(β=.234) 요인은 상징적소비성향의 자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면민감성의 창피의식(β=.273)과 형식-격식의식(β=.220) 요인은 상징적소비성향의 동조 및 소속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면민감성의 창피의식(β=.264)과 형식-격식의식(β=.202) 요인은 상징적소비성향의 의사소통 및 교류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체면민감성의 창피의식(β=.182)과 형식-격식의식(β=.306) 요인은 상징적소비성향의 판단 및 평가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참여자의 골프문화특성이 체면민감성을 매개변인으로 한 상징적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설정하고 그 관계 성립여부를 구조모형분석 한 결과 모든 부분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간 직 ․ 간접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경로계수를 이용한 공변량 분해를 실시한 결과, 골프문화특성이 상징적소비성향에 직접효과 24.0, 간접효과 24.3으로 총 48.4의 인과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