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가출비행의 상습화와 심화

Recidivism and Aggravation of Runaway Behaviors among Youth

청소년 비행은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어 왔다. 청소년의 상습적 비행행동은 일시적 비행행동보다 정상생활로의 환원이 어려우며, 청소년 발달과정상의 문제와 이에 따른 생애지속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따라서 청소년기, 특히 중학년기 에서 고학년기로 이어지는 비행행동의 상습화와 심화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의 상습적인 비행과 성인범죄로의 발달을 막는 일환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가출비행의 상습화와 심화현상을 실증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1) 빈곤이 고학년 가출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사회유대가 고학년 가출에 미치는 영향, 3) 비행행동의 상습화(중학년기 가출이 고학년기 가출에 미치는 영향)와 심화현상(중학년기 무단결석이 고학년기 가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4) 이 과정에서 사회유대의 중재효과를 검증하였다. 한국청소년 패널자료의 1-5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중학년 시기의 빈곤여부와 부모결속이 고학년 시기의 가출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중학년 시기의 가출행동과 결석행동의 경험이 고학년 시기의 가출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시기의 가출행동이 고학년 시기의 가출행동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은 가출비행의 상습화를 그리고 중학년 시기의 무단결석행동이 고학년시기의 가출행동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은 가출비행의 심화현상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사회유대요인 중 ‘결속’이 가출비행의 상습화와 심화에 미치는 중재효과를 살펴본 결과, 비행의 심화현상을 지역사회결속이 중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역결속의 정도가 높을수록 중학년 시기의 결석행동이 고학년시기의 가출행동으로 이어지는 비행 심화의 가능성은 낮아졌다. 기존의 비행에 대한 연구가 주로 횡단적 관점에서 주 원인을 탐색하였다면, 본 연구는 5차에 걸친 자료를 통해 청소년의 비행을 종단적으로 바라봄으로써 빈곤과 사회유대가 청소년기 가출비행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제시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사회유대(결속)의 중재효과를 살펴보고 사회 환경적 요인에 의한 비행의 통제효과를 종단적 관점에서 살펴본다는 것은 청소년의 비행이 성인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대안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또한, 긴장이론과 사회유대이론의 두 가지의 다른 이론적 관점을 통해 빈곤과 결속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빈곤과 결속과의 관계양상을 가정함으로써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한 효과적인 요인의 탐색을 기대할 수 있는 연구이다. 지역사회 결속이 비행의 심화현상을 중재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비행을 설명함에 있어 사회자본의 중요성을 함의한다. 이는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측면, 특히 지역사회유대를 통해 청소년 비행이 통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