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감성적 평가방법을 활용한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요구사항 검증체계 구축

Developing the requirement verification system applying cognitive and emotional evaluation method

국내 철도시스템의 요구사항은 지난 2세기에 걸쳐 경제·문화·기술과 더불어 발전해 왔으며 수송성, 경제성, 안전성을 중요시하는 성능중심의 시스템에서 심미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편의성, 환경친화성 등 점차 다양하고 폭넓은 관점으로 요구사항을 수용하며 사용자중심의 시스템으로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다. 즉 이제 철도시스템은 하나의 이동수단을 넘어 그 시대의 이동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자기부상열차는 선진형 교통시스템으로써 최근 빠른 속도와 낮은 운영비용을 바탕으로 높은 경제성과 지속 가능 형 교통체계가 추구하는 환경, 에너지 면에서 편익을 가지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처음 상용화되는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시스템의 요구사항은 시스템의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감성을 적극 수용하여 개발되었다. 이러한 요구사항의 종합적 평가를 위해서는 기존의 성능중심의 평가 외에도 사용자의 감성까지 고려된 검증체계가 필요하며 검증활동과 요구사항 간 추적성이 확보를 통해 요구사항 만족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인지/감성적 평가방법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사용자 중심(User centered)평가의 실행 효율성을 증대하였으며 요구사항 추적성 증대를 통해 사용자요구사항 만족도 및 성능요구사항 신뢰성평가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인지/감성적 평가방법의 도입은 설계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경험에 입각한 평가를 시행, 실제 운용환경에서의 시스템을 진단/평가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와 함께 추적성이 담보된 검증체제는 요구사항 관리 및 검증능력을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