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는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첫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각 유아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였다. 연구 대상은 S시에 위치한 직장보육시설에서 6세 유아 9명(남 6명, 여 3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자가 주 진행을 하였으며 객관적인 자료를 위해 비디오 기록을 하였다. 연구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서 2012년 3월부터 2012년 8월 초까지 프로그램 구성 및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8월 초부터 9월 말까지 8주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초기, 중기, 후기 검사를 포함하여 주 2회, 40~60분씩(준비과정 5분, 그림동화 제시 10~15분, 미술활동 20~30분, 마무리 및 평가 5~10분) 총 15회기의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양적도구로는 김경희가 제작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질적도구로는 별-파도검사, KHTP 검사였다. 효과검증을 위한 자료분석은 양적, 질적 검사도구로 사전 ․ 사후 정서지능의 변화와 정서지능의 각 구성요소별 측정하였으며, 비디오 기록 분석을 통해 각 유아의 미술치료 과정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회기별 과정에서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는 양적 도구인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에서도 1, 7, 15회기별로 향상된 효과를 나타내었고, 질적 도구인 별-파도 검사, KHTP검사, 비디오 기록 분석을 통한 유아의 미술치료 과정의 변화에서도 유의미한 정서지능의 향상 효과를 보였다. 이상을 요약해보면,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제로 프로그램을 유아들에게 실시하여 정서지능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검증한 점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