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발달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 디자인교육 방법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인간의 삶의 지혜의 원천은 정신과 삶에 중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준의 가치관과 우리 주위의 물리적 세계, 그리고 인간의 탐구심으로 축적한 지혜라고 주장한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는 교육은 모든 사람을 형성하고 성장시킬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세계를 이롭게 한다고 주장 하며 특히, 유아기의 경험과 교육적인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 하고 있다. 현대의 디자인은 더 이상 특별한 영역이 아닌 우리 생활에서 모두가 누리는 하나의 문화로 인식되어 개인과 사회의 중요한 의사소통으로써의 가치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디자인적 문화를 지향하면서도 현재의 디자인교육은 문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개인의 삶을 통한 내적 동기에 의한 디자인교육이 아닌 외적 동기에 의한 미술교육, 창의성교육, 영재교육 등의 일환으로 간주되거나 고등교육기관이나 전문기관에서의 미시적 차원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기술교육, 전문교육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모두가 누리는 문화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의사소통의 도구인 디자인이란 영역을 발달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개인의 삶을 반영하는 의미 있는 디자인 교육활동을 적용하여 사회적, 교육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방법적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과정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유아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환경 및 활동은 가정의 교육환경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등 사회구조의 변화로 교육적 기대와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는 유치원 혼합연령 종일반의 교육과정에 디자인교육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먼저 디자인의 본질적 가치를 재인식하고, 디자인교육의 가치와 인지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여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되는 디자인의 개념에 중요한 근거가 되는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유아디자인교육의 연계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국내·외의 디자인교육의 현황 분석을 통한 유아의 발달과 교육환경에 적합한 구체적 디자인교육의 방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결국, 유아디자인 교육은 디자이너의 육성을 위한 편중된 교육의 일환이 아 닌 유아 주변세계에 대한 스스로의 발견과 관찰적 경험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사고를 만들어 가면서 인간을 이해하고, 자연의 질서를 깨닫고 사랑하며, 자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과정 속에서 디자인의 가치를 배우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인지 발달적 상호작용에 근거한 유아의 디자인적 교육 경험이 유아 개인의 삶속에서 또한 함께 하는 사회구성원과의 관계 속에서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위한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디자인교육 방법의 실제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