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1 0

생활용품 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영향성에 관한 연구

Title
생활용품 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영향성에 관한 연구
Author
이승란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디지털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환경의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 중 웹사이트는 가장 대표적인 매체로써 사용자의 인지상태를 파악하고 접근성을 높여 원하는 정보를 잘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용자의 감성을 이해하여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미 소비자들은 멀티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정보 수집 및 디지털 환경을 경험하고 있으며 기업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발맞춰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웹사이트 제작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정보를 어떻게 잘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으며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도구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여러 웹사이트의 분류 중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 분야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접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강조될 것이라 판단하여 생활용품 브랜드 중 세정제품을 위주로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생활용품 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영향성에 관한 연구로써 수집된 생활용품 브랜드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스토리 유형을 추출하였으며, 추출한 스토리의 유형별 소비자 활용도, 선호도, 영향성 분석을 통해 스토리의 유형별 영향성을 제시하고 향후 생활용품 브랜드 웹사이트의 개발지표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먼저 생활용품 브랜드와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고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로 구분하여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을 통해 온라인 채널의 스토리 유형을 정보형 스토리텔링, 커뮤니티형 스토리텔링, 에피소드형 스토리텔링, 쇼핑몰 스토리텔링, 게임형 스토리텔링, 이벤트형 스토리텔링, 캠페인형 스토리텔링의 총 7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분석을 위해 20대부터 40대까지의 성인남녀 92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별 직업별 선호빈도 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내용을 종합하여 생활용품 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영향성을 제시하였다. 소비자들은 정보, 커뮤니티, 쇼핑몰 스토리텔링을 통해 구매의사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차분석 결과 정보 스토리텔링은 제품군 별 정렬, 커뮤니티 스토리텔링은 제품후기, 에피소드 스토리텔링은 상황설정, 쇼핑몰 스토리텔링은 단순한 조작, 이벤트 스토리텔링은 응모(경품, 퀴즈 등), 캠페인 스토리텔링은 문화 캠페인의 선호 분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위의 교차분석 결과에서 성별, 연령별, 직업별 각 스토리텔링 유형에서 세부적인차이가 존재했지만 종합결과는 모두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구매의도 향상과 호감도 상승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증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과 실증분석 및 결과는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안의 일환이라 할 수 있으며,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요소가 소비자의 제품 구입의사 향상과 호감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향후 더욱 발전된 브랜드 웹사이트 제작 시 개발 지표로 활용할 것을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를 뛰어 넘어 더 많은 분야의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영향성과 소비자 관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70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4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