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이동 패턴을 활용한 사용자 피드백 기반 이미지 랭킹 기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이미지 데이터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문서 검색뿐만 아니라 이미지 검색도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다. 이미지 검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빠르게 검색하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메타데이터나 저수준 특징을 사용하는 이전의 연구들은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이미지와 검색 결과 사이의 “의미적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들이 제안되었다. 이 중 한 방법인, 묵시적 적합성 피드백은 사용자 행동과 컴퓨터 간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하는 기술이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가지는 사용자의 행동은 사용자 시선, 클릭 정보, 마우스 움직임에 의하여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들을 사용하면 효과적인 검색을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의 행동 중 시선은 사용자가 웹에서 이미지 검색하는 동안 사용자의 의도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그러나 사용자 시선 추출 장비는 매우 비싸고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전 연구에서 사용자의 시선과 마우스 움직임 패턴이 관련이 있음을 보였다. 관련 연구에서는 마우스 움직임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의도를 추론하였다. 그러나 이미지 검색분야에서는 아직 마우스 움직임과 다른 마우스 특징들로부터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추론하는 연구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검색의도를 Navigational image search와 informational image search로 분류하고 이미지 검색 도메인에 맞게 사용자 검색의도를 정의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의 마우스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이미지 검색 의도를 추론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게 검색 결과들을 리랭킹 한다. 또한 제안하는 시스템의 성능을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