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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종-
dc.contributor.author김찬무-
dc.date.accessioned2020-03-07T16:34:09Z-
dc.date.available2020-03-07T16:34:09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551-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946en_US
dc.description.abstract프로야구 팬성향에 따른 공간마케팅인지에 관한 연구(SK와이번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김 찬 무 본 연구의 목적은 SK와이번스 프로야구단의 팬성향에 적합한 공간마케팅인지 추진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SK 와이번스의 공간마케팅인지에 있어 실질적, 가시적인 효과를 창출하고 그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 팔도 프로야구 문학야구장의 3경기를 무작위로 편의표본추출하여 500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와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 77부를 제외하여, 423부 만을 본 연구에 실제 적용시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t-test(Independent-samples T-test), 일원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 중 연령에 따른 공간마케팅활용(촉각, 시각, 외곽 차별화)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력은 공간마케팅활용(시설, 촉각, 시각, 이야기만들기, 외곽 차별화)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팬성향 중 지출비용 따른 공간마케팅활용(시설, 시각, 이야기만들기, 좌석)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관람 횟수에 따른 공간마케팅활용(시설, 시각, 이야기만들기, 청각, 좌석)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구매장소에 따른 공간마케팅활용(시각, 이야기만들기, 좌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현재 프로스포츠 시장에서는 공간마케팅 개념을 활용하여 팬을 잡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있다. 그리고 이제 이러한 활동들은 프로스포츠 마케팅의 필수적인 요소이자, 구단이 시장의 우위에 서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본 연구를 참조하여 프로스포츠 구단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실정에 맞춰서 팬들을 위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공간마케팅인지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프로야구 팬성향에 따른 공간마케팅인지에 관한 연구(SK와이번스를 중심으로)-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찬무-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체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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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PHYSICAL EDUCATION(체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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