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FET를 이용한 보일러 스케일 방지기에 대한 연구

본 논문은 산업용 보일러의 스케일(탄산 침전물) 제거 방법 중의 하나인 초음파 스케일 방지기에 있어서 FET회로를 적용한 새로운 방지기의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개발된 방지기에 있어서 파워 스테이지는 기존의 SCR를 대체하여 FET를 적용하였고, 이로 인한 동작의 결함을 다이오드 소자를 이용하여 보완하였다. 또한 FET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에너지 손실을 절감시키고, 장비의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를 얻었다. FET소자를 제어하는 제어회로에는 Atmel사의 Atmega128를 이용하였으며, 이로 인해 제안된 보일러 스케일 방지기에 있어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디지털 제어 블록을 구현할 수 있었다. 제안된 회로의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의 Transducer을 연결하여 실험함으로써 스케일 방지를 위한 진동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류 및 전압파형을 제시함으로써 구현한 방지기 회로의 정상 동작 특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