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0

남자 간호사의 이직 경험

Title
남자 간호사의 이직 경험
Author
김현수
Advisor(s)
이정섭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근거이론방법론을 이용하여 남자간호사가 어떤 이직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여 실체이론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남자간호사의 이직 경험은 어떤가?”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남자간호사의 이직 경험에 대한 현상을 탐색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채용 조건이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인 직장에 취업하여 근무 후 이직한 경험이 있는 남성으로 하되,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고 3년차 이상 10년차 미만의 경력을 가진 13명이었으며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0)의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 간호사의 이직 경험의 범주를 분석한 결과 총 190개의 개념과 67개의 하위범주, 16개의 범주가 도출 되었다. 분석된 범주를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인과적 조건은 ‘시작부터 잘못된 선택’, ‘가장으로서의 책임’이 나타났고 맥락적 조건은 ‘남자 간호사로서의 적응력’, ‘직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도출 되었다. 중심현상은 ‘혼돈스러움’, 중재적 조건으로는 ‘자신에 대한 성찰’, ‘긍정적인 경험 여부’, ‘든든한 지원망 여부’로 분석 되었으며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신중하게 앞날을 고려하기’,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전문가로서 적응하기’, ‘여자 간호사에게 맞춰 적응하기’, ‘직장에서 보람 느끼기’, ‘힘들어도 포기 하지 않기’로 나타났다. 결과는 ‘간호사로서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봄’, ‘남자 간호사로서 한계를 느낌’으로 도출 되었다. 둘째, 남자간호사의 시간 흐름에 따른 이직경험은 ‘직면 단계’, ‘혼돈 단계’, ‘재도전 단계’, ‘재인식 단계’의 순차적인 단계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직 과정 중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혼돈 단계로 역행 할 수 있는 순환과정이 나타났다. 셋째, 선택코딩에서 나타난 핵심범주는 “안정적인 내 자리 찾기”로 나타났다. 이것의 발견은 참여자들이 취업 후 경험 하고 있는 혼돈스러운 상태에서 벗어나려고, 오랫동안 자신이 머무를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의 실체를 알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핵심범주의 가설적인 관계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실시한 유형분석으로 ‘만족 유형’, ‘대기 유형’, ‘생존 유형’, ‘혼란 유형’을 도출 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들은 상황 모형을 활용하여 통합 하였다. 그 결과 각 범주들은 개인, 상호작용, 조직사회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남자간호사들은 안정적인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단순한 개인의 수준뿐만 아니라 상호작용과 조직사회의 수준 전체의 맥락 내에서도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남자간호사의 이직 경험 과정과 구조를 분석하여 안정적인 내 자리 찾기의 실체 이론을 개발 하였으며, 남자간호사들이 했던 이직 경험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남자간호사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본 참여자들과 간호사로서 한계를 느낀 참여자들이 적절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남자간호사 선배 중 안정적인 자신의 자리에서 우뚝 선 선배를 찾아 다양한 미래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는 연구를 제언 한다. 둘째 남자간호사들은 취업하기 전 대학교에서부터 여학생과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며,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간호사에 대한 미래를 듣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데 이것은 간호 실무에 적응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것에 대한 원인은 간호과 남학생이 간호사로서 성장해 나가는데 지지가 되는 프로그램과 정보가 부족하여 발생되는 상황으로 사료되어 이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는 남자간호사의 입장에서 얻어진 것이다. 간호사 전체라는 거시적이고 확장된 측면에서의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간호사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여자 간호사가 경험한 남자간호사 적응 과정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4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IN CLINICAL NURSING[S](임상간호정보대학원) > GERONTOLOGICAL NURSING(임상노인전문간호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