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개선을 위한 ISO/TS 16949 인증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An Efficient Implementation Method of ISO/TS 16949 for Quality Improvement

요 지 자동차 분야의 특화된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도입된 품질경영시스템인 ISO/TS 16949가 도입된지 10년이 되었다. 그동안 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이 자동차 관련 산업 및 기업에 도입되어 경영성과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계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ISO/TS 16949 인증을 통해 시스템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하는가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 되었다. 즉, ISO/TS 16949 인증은 자동차 산업의 기업에게는 중요한 경영 기준이 되었다. 하지만 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후, 10년이 지난 현재 인증제도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들도 나타나고 있는 반면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 운영상의 애로사항 및 인증제도에 대한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비판도 함께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ISO/TS 16949 인증제도가 전 세계 자동차 산업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자동차 협력업체가 ISO/TS 16949 품질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ISO/TS 16949 품질시스템의 인증과 운영에 관한 산업현장의 전문가를 통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결과로 제시되는 결론들을 통해 자동차 관련 기업의 경영효율성 개선 및 효과적 인증 운영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