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7 0

한글·영문활자의 시각적 통일성에 관한 연구

Title
한글·영문활자의 시각적 통일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Formative Unity of Korean and English Types : Focused on Domestic Corporation Typeface
Author
정수화
Alternative Author(s)
Jung, Soohwa
Advisor(s)
김응화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류 역사에서 문자는 인류가 자연을 극복하며 생존하는데 필요한 유용한 내용들을 기록하고 보관하고 전수하는 유일한 도구였다. 인류가 삶을 지속하고 발전하기 위해 문자가 발명된 이래로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리고 발전된 문자는 단순히 기록을 저장하고 전달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세계화와 더불어 하나의 언어 또는 문자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언어와 문자를 이해하여야 하고 그 활용 빈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언어와 문자의 양 만큼 그 기원과 형태는 모두 제각각의 특징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각적 · 조형적 관점에서 두 개 이상의 문자를 혼용할 때에는 어색함이 느껴질 수밖에 없다. 특히 현재 우리의 문자 한글과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영문활자를 비교해 보면 이 두 문자가 탄생한 배경과 시대적 배경, 제자 원리, 그리고 조형적 특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다른 두 활자의 시각적 · 조형적 형태의 완벽한 통일성을 갖추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한글과 영문 활자의 시각적 통일성을 갖추기 위한 방법을 몇 개의 사례를 통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선행연구 논문 및 서적, 자료와 같은 문헌조사를 통하여 한글과 영문활자의 기원 및 배경, 조형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한글과 영문활자는 생성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원리를 이해하여야 하며, 결국 서로 다른 구조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둘째, 한글과 영문활자의 구조 및 형태를 좌우하는 요소를 살펴보았다. 크게 글자의 무게중심, 공간의 대비와 분배, 장식적 요소, 곡선의 처리 등을 기준으로 하여 한글과 영문활자가 가지고 있는 시각적 특징을 연구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사례로 지정한 전용서체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전용서체의 정의 및 전략, 아이덴티티(Identity)와 전용서체와의 관계, 그리고 현재 전용서체가 사용되는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대표적으로 한글과 영문활자를 혼용하고 있는 전용서체의 전반적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위의 이론적 연구와 사례를 바탕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용서체의 한글과 영문활자의 시각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글자의 무게중심, 공간의 대비와 분배, 장식적 요소의 형태, 곡선의 처리 방법 등의 기준을 10종의 전용서체에 적용하여 각각 한글과 영문활자의 시각적 통일성에 대한 적합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각 기업의 통일된 아이덴티티와 그것을 컨셉으로 제작된 전용서체에서 한글과 영문 활자의 시각적 통일성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고민의 흔적을 찾을 수 있었으나, 완벽한 통일성을 갖추고 있다고 하기에는 미흡한 부분을 관찰 할 수 있었다. 즉, 대부분 영문 활자보다는 한글 활자의 완성도에 많은 비중을 두었고, 영문활자는 한글 활자의 형태와 비슷한 글꼴을 조금씩 변형시키는 정도의 결과물이 주를 이루었다. 반대로 이미 제작된 영문 활자를 통하여 한글 서체를 제작함으로써 눈에 띄는 장식적 요소로 강조하여 적용하여 글의 무게중심이나 글줄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한글과 영문활자의 시각적 통일성을 갖추기 위해 위의 분석 요소를 고려한다면 혼용 시에 이질감을 다소 줄일 수 있다는 알 수 있었다. 이상 본 논문에서 논해진 한글 · 영문활자의 시각적 통일성에 관한 연구 결과가 향후 전용서체의 제작뿐만 아니라 본문용 글꼴, 제목용 글꼴 등 다양한 한글 디지털 글꼴 제작을 함에 있어서 참고가 되기를 희망하며 이후, 한글과 영문활자가 조금 더 통일성을 갖추기를 희망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0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