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기법을 활용한 미취학아동 디자인교구 개발 연구

Abstract

산업혁명 이후 오늘날 현대인의 삶은 과학과 지식·산업기술 문화 등의 발달로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영위되고 있다. 그에 따라 많은 제품이 생산되고, 소비되고, 폐기되는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면서 많은 폐기물이 생기게 되고 이러한 폐기물들은 다시 환경을 오염시키는 일로 반복되고 있다. 그로 인해 폐기물 수거와 운반, 분리과정, 분쇄 및 가공의 과정에서 실로 많은 에너지와 인력, 기반시설 및 비용이 요구되며, 사용되고 난 후 버려지는 폐기물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을 가진 현재에도 전량 재활용되지 못한 채 소각과 매립을 통해 처리되고 있다. 소각과 매립은 또 다른 환경오염이 되어 결국 인류의 삶에 큰 부담을 야기한다. 환경오염 방지 측면에서 기업 및 학계에서는 폐기물 자원의 재활용에 대한 홍보와 연구를 계속 지속해 오고 있다. 특히 단순 재활용 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 환경을 배려하는 여러 연구와 시도가 있었으며, 세계적으로 그린디자인이 정착되기 이전부터 재활용디자인은 그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많은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교육 현장에서는 어려서부터 재활용에 대한 인지교육을 시켜야 하지만 교육 커리큘럼 및 교구의 미비점으로 인해 대부분의 시도는 단순 작업으로 끝나고 그 의미를 가르치고 실천하게 하는 교육은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사용이후 버려진 폐기물에 대한 재활용 교육 및 재활용디자인교구 연구가 교육현장에서 절실히 요구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디자인교구를 통해 해결해 보고자 미취학아동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재활용 디자인교구를 개발하여 어려서부터 재활용 교육을 시킴과 더불어 디자인교육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서 재활용의 정의와 개념, 재활용의 기법과 소재특성, 재활용을 활용한 디자인사례를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미취학 아동디자인 교구의 정의 및 역사와 교구의 종류 및 특징을 문헌을 통해 고찰한 후, 미취학 아동을 위한 재활용 교구 제작 사례와 현황을 기업 및 인터넷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범위는 이론적 배경 및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재활용의 4가지 기법인 감량(reduce), 재사용(reuse), 재충전(refill), 재생(regeneration) 기법을 활용하여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디자인교구를 연구 개발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 미취학아동 교육용 교구제품은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재활용만을 사용하여 진행된 디자인 교구는 많지 않은 점을 알게 되었고, 환경에 대한 교육적 측면에서 아동들에게 자원의 무분별한 사용의 문제점을 아이들이 느끼고 자원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는 시각과 그로인한 창의적 교육에 발상의 전환을 줄 수 있는 재활용 디자인교구가 아직 너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종전의 재활용에 대한 연구가 일반적 관점에 대한 것이라면 본 연구는 미취학아동을 위한 디자인 측면을 고려한 재활용디자인에 관한 것으로서 본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감량(reduce) 기법을 활용한 창의 디자인교구 개발은 종이박스 등을 이용하였고, 이를 통해 최소한의 재료와 비용 소모로 자원의 사용을 절약하면서 동시에 아동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교구 제작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재사용(reuse) 기법을 활용한 미술 디자인교구 개발은 폐 캔 과 CD와 CD 케이스를 이용하였는데, 보관성이 좋고 계속 충전하여 장기적 사용이 가능케 함으로써 경제성이 높은 아주 흥미로운 미술디자인 교구가 된다. 셋째, 재충전(refill)기법을 활용한 감각 디자인교구 개발은 플라스틱 분유통 및 유리병 재료를 이용하였는데, 충전내용물에 변화를 주면 다양한 용도의 교구로 변화시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감각을 향상 시키는 교육에 도움이 된다. 넷째, 재생(regeneration)기법을 활용한 생활인지 디자인교구 개발은 OHP 필름과 비닐류 재료를 이용하였는데, 여러 가지 색으로 염색 가공된 소재로 재생시키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교구가 만들어져 아동이 생활을 인지하는 교육에 도움이 된다. 이상과 같이 버려지는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개발한 디자인교구는 미취학 아동 교육에 있어서 재활용 소재의 무한한 가능성과 미래의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어려서부터 인식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인 교육용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재활용 디자인을 통해 창의력이 향상되는 교육용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가 아동의 디자인 재활용 교육 및 디자인을 통한 창의적 교육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후속연구로 계속 확대, 심화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