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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언어(自然言語)를 활용한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개발 연구

Title
자연언어(自然言語)를 활용한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개발 연구
Author
김범준
Alternative Author(s)
Kim, Bum Jun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현 시장에는 다수의 브랜드가 존재하며 양산되고 있다. 근본적으로 브랜드는 같은 것을 차별화시키기 위해 네임으로, 디자인으로, 그리고 스토리로 다르게 표현 하는 것이지만, 현 시대에서는 브랜드가 포화 상태에 이르러 이제 다른 것이 더 이상 달라 보이지 않으며, 결국 소비자에게 기억되고 사랑받기란 매우 힘든 부분이 되었다.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을 경쟁상대로 소비자에게 인식되어지는 브랜드를 개발하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다. 중소기업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인식되어지지 않은 여러 가지 이유 중에는 그 브랜드가 무엇을 이야기하고, 무엇을 파는 것인지 소비자에게 잘 전달되지 않는 브랜드 네임에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네임 개발에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나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현 트렌드만 쫓아가기 급급한 중소기업에게 자연언어를 활용한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과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연언어는 이미 일반 사회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는 언어로써 자연언어를 활용하여 브랜드 네임을 개발 한다는 것은 이미 그 언어가 가지고 있는 사전적 의미나 사회적 이미지를 차용해 개발 되어질 브랜드에 활용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미만 전달된다고 해서 좋은 브랜드 네임이 될 순 없다. 소비자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음감과 형태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언어 형태의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 의미, 음감, 형태를 함께 고려한 9가지 표현 기법과 5단계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한 중소기업의 신규 브랜드 개발 과정에 표현 기법과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그 과정을 통해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 가능한지 이해도를 높여 줄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제 1장에서는 중소기업 브랜드 개발의 문제점을 거론하였으며 제 2장에서는 자연언어를 활용한 브랜드 네임의 개발 방법론 정립에 앞서 브랜드와 브랜드자산에 대한 개념 이해와 브랜드 네임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자연언어 형태의 브랜드 네임의 특징과 중요성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았다. 제 3장에서는 자연언어 형태 브랜드 네임 9가지 표현 기법(a. 국문 또는 영문 단어의 기존 형태 표기, b. 국문 단어를 알파벳으로 표기, c. 동일 발음에 다른 철자 표기, d. 문장 또는 숙어 형태로 표현, e. 국문의 기존 의미와 다른 한자 표기, f. 국문과 영문 간의 중의적 표현 활용, g. 두 개의 단어를 혼합하여 표현, h. 숫자 또는 기호를 표현, i. 연음 법칙 활용)과 5단계의 프로세스(1. 키워드도출, 2. 1차 스크리닝, 3. 네임 아이데이션, 4. 2차 스크리닝, 5. 네임 후보안 평가)를 정립하였다. 제 4장에서는 중소기업 신규 브랜드 개발 과정에 표현기법과 프로세스를 적용하였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환경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브랜드 개발 성공사례를 적용한다고 성공 할 확률은 매우 낮다. 그 환경이란 기업의 자금력과 개발 능력적 차이도 있지만, 또한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지상으로는 소비자에게 저평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에 대한 실체와 제품능력을 의식하지 못함으로 인해, 브랜드 가치를 낮게 인지하고, 신뢰도가 매우 낮은 것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제품력과 핵심가치를 잘 반영한 자연언어 형태의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여 소비자와 소통한다면 충분히 성공적인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를 개발하는 중소기업들에게 지침이 될 것이다. 대기업이 폭식하는 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지 않고 사랑받으며 롱런하는 브랜드가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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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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