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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클러스터 디자인과 감성요소에 관한 연구

Title
자동차 클러스터 디자인과 감성요소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utomotive Cluster Design and Perceived Elements [Perceived Quality Assessment Based]
Author
조동연
Alternative Author(s)
Cho, Dong Yeon
Advisor(s)
한정완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이 고객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 중 클러스터의 경우 운전자가 차량 내에서 가장 자주 접하는 요소로 고객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라 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클러스터에 대한 고객 감성을 알아보고, 성별 및 다양한 내장재 색상 조건에서 고객 감성을 만족 시킬 수 있는 클러스터의 형태 및 조명 색상과 클러스터 배열 제시에 있다. 이를 위하여 기존 연구 및 문헌,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클러스터 관련 감성을 선정하고, 요인분석과 평가로 감성을 도출하여 고객 감성 선호측면에서의 조명 색상과 클러스터 배열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동차 클러스터 디자인 시 가이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 중심 설계의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 계기판은 고속 주행시에 운전자가 최단 시간 내에 차량의 상태와 차량 운행 정보를 습득하고 다시 전방 주시로 돌아가 안전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산 승용차를 중심으로 인간공학과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자동차의 계기판 디자인의 문자 가독성과 배색, 그리도 계기판 위치에 따른 시인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한 국산 소형 자동차의 경우 계기류에 사용된 문자의 종횡비가 낮고 문자를 에워싼 여백이 작으며 계기류의 위치가 운전자의 전방시야와 우측으로 떨어져 있어 시선 동선을 길게 해 시인성이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위 차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산 승용차 모델은 사용자의 편의성이나 시각적인 부분의 가독성, 시인성 부분에서 일반적이고 이론적으로 안전한 서체의 사용 및 배색을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국산 승용차에 경우 계기판 시인성의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도나 연구가 결여되어 보이는 바,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에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장점을 반영하는 하이브리드 디자인의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인성이 향상된 계기판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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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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