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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선호에 기반을 둔 잠재선호조사기법의 개발 및 효과검증

Title
현시선호에 기반을 둔 잠재선호조사기법의 개발 및 효과검증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Effect Verification of the Stated Preference Method based on Revealed Preference
Author
이민호
Alternative Author(s)
Lee, Min Ho
Advisor(s)
노정현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교통수단 도입이 중요시 되고 있다. 첨단기술과 친환경성이 접목된 신교통수단은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와 교통수단의 친환경화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그 도입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신교통수단의 도입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타당성 조사에는 장래수요추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현재 도입되지 않은 신교통수단의 장래수요추정을 하기 위해 해당 수단의 이용자 선호에 대한 기초 조사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잠재선호(Stated Preference, SP)조사 방법이 중요시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잠재선호조사 방법은 현실가능성에 대한 한계점으로 인해 결과 값에 대한 신뢰성이 낮다. 따라서 신뢰성 향상을 위해 현시선호(Revealed Preference, RP)자료와 결합을 통한 방법론 등이 연구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잠재선호조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인 RP/SP 결합모형이 아닌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방안은 모형적인 측면이 아닌 설문 설계 단계에서부터 현시선호 즉 응답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RP를 기준으로 응답자의 선호를 조사하는 새로운 조사 설계형태인 Hybrid-SP조사 설계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 SP조사 설계 방법과 새로이 제안한 Hybrid-SP 조사 설계 방법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사의 효율성, 응답의 일관성, 결과 자료 및 정산 결과의 신뢰성 등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응답에 대한 이해도 향상 및 응답에 소요되는 시간이 감소하였다. 둘째, 응답자의 답변에 대한 일관성이 기존 SP조사 설계방법보다 높았다. 따라서 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향상되었다. 셋째, 모형 정산시 기존 SP조사 설계방법보다 적합도면에서 우수하였으며, 통행시간가치비용 또한 타당한 값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이 제안한 Hybrid-SP 조사 설계 방법이 기존 SP 조사 설계 방법을 대체하여도 무방하며 더 우수한 조사 설계 방법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Hybrid-SP 조사 설계방식은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효율적인 설문 설계를 바탕으로 한 Variance 감소, 결과 값의 오차 감소 및 설명력 향상이 될 것이다. 때문에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수요분석 시 설명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겠으며, 경제·산업적 측면에서는 설문조사 시 시간 및 비용 감소 효과를 볼 수 있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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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PLANNING(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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