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 능력이 경영성과 및 조세회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경영자는 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 경영정책을 수립하는 등 경영전반에 걸쳐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 및 운영계획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자에 따른 기업성과 및 경영행위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경영자의 능력과 기업성과, 그리고 경영자의 능력과 조세회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경영자의 능력(Managerial ability)과 기업성과(Firm Performance)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지금까지 연구된 경영자 능력에 대한 연구방법은 주로 최고경영자 교체에 따른 기업의 시장가치와 성과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었으며, 선행연구의 경영자 능력 측정치들은 경영자의 통제를 벗어난 기업의 중요한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포락분석(DEA)을 이용하여 산출된 회사효율성에서 회사고유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제외한 잔차를 경영자능력 측정치로 제시한다. 분석결과 경영자능력과 기업성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경영자 교체사건에서도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경영자 능력 측정치가 유의하게 적용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비교목적으로 수행한 경영자 능력 대용치(과거 3년평균 산업조정ROA, 과거 3년평균 산업조정주식수익률, 경영자 보상 및 경영자 경력)를 이용한 분석결과 경영자 능력과 관련한 경제적 현상을 모두 설명할 수 있는 경영자 능력 측정치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경영자능력 측정치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특성 요소를 제외한 경영자 고유의 능력을 측정하는 정교한 측정치를 제공한다. 둘째, 경영자의 능력이 기업의 성과와 관련성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한다. 셋째, DEA방법을 이용한 효율성 측정관련 선행연구들은 특정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본 연구의 방법론은 분석대상을 전 산업으로 확장하였으며, 경영자 교체시로 한정하였던 경영자 능력에 대한 연구를 일반화시켰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경영자 능력 측정치는 경영자의 교체·선임, 경영자의 보상수준의 결정 등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측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분석이 수행되지 못했던 경영자 능력과 관련한 다양한 회계현상의 분석에 대한 연구 확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경영자의 능력과 조세회피(tax avoidance)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경영자는 주어진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의사결정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다. 조세회피도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경영자의 여러 경영행위 중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경영자의 능력에 따라 조세회피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경영자에 따른 경영행위의 차이를 확인하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하지만 보상계약측면에서 기업의 조세회피에 대한 경영자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을 뿐 경영자의 능력과 조세회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경영자의 능력이 조세회피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경영자의 능력이 조세회피와 기업가치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조세회피와 기업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격적인 조세회피는 투자자의 미래수익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불확실성의 증가는 정보비대칭의 증대로 자본시장에서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조세회피와 기업가치간의 대리인이론 관점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또한 경영자 능력과 조세회피와의 관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능력이 높은 경영자는 조세회피를 통한 기업가치의 하락 위험을 인지하고 무리한 조세회피 행위는 하지 않으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업 전체의 가치를 증대시킬 것이라는 관점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경영자의 능력이 조세회피와 기업가치의 부정적인 관계를 완화시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경영자의 능력이 높을수록 조세회피의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켜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의 능력에 따른 조세회피의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조세회피가 클수록 기업가치가 감소하는 대리인이론 관점을 지지함을 확인하였으며, 능력이 높은 경영자일수록 조세회피의 수준이 낮음을 확인하였다. 궁극적으로 능력이 높은 경영자는 기업가치를 감소시키는 조세회피활동을 자제하면서 기업가치 증대를 도모한다는 실증분석결과를 보고한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자에 따라 조세회피수준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Dyreng et al.(2010)의 연구를 확장하여 높은 능력의 경영자가 조세회피를 낮추는 현상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둘째, Demerjian et al.(2012a)의 연구에서 새로운 경영자 능력 측정치를 제공한 이후 측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분석이 수행되지 못했던 경영자 능력과 관련한 연구를 확장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조세회피활동과 경영자 능력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경영자능력과 관련된 연구 확장의 기초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