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품질이 회계이익과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발생액의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자본시장에서 감사품질의 차이가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대표적인 회계정보인 회계이익과 회계이익의 구성요소인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발생액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감사품질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본다. 자본시장참여자들이 회계정보를 활용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감사인은 회계감사를 통해 재무제표에 대한 합리적인 수준의 확신을 제공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감사품질이 높을수록 재무제표의 신뢰성이 향상된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만약 자본시장참여자들이 감사품질의 차이를 인지한다면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차별적으로 인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본시장참여자들이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더 높게 평가한다면 해당 기업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회계정보를 보다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회계정보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강화될 것이다. 따라서 감사품질이 높을수록 회계정보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기업가치에 대한 대용치로 시장가치, 사후적 내재가치, Tobin's Q를 이용하고, 감사품질에 대한 대용치로 감사인규모, 감사시간, 감사보수, 산업전문감사인을 사용한다. 자본시장참여자들이 감사품질이 높을수록 재무제표의 신뢰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해당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회계정보를 보다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것이다. 즉, 회계이익과 감사품질의 상호작용변수,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감사품질 및 발생액과 감사품질의 상호작용변수는 유의한 양(+)의 회귀계수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감사품질이 높을수록 회계이익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사품질이 높을수록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발생액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강화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본시장참여자들이 감사품질에 따라 차별적으로 회계정보를 기업가치평가에 반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본시장참여자들은 감사인의 감사품질이 높을수록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높게 평가하고 회계정보를 보다 적정하게 기업가치평가에 반영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은 주로 감사품질이 재무제표의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만을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는 자본시장 관점에서 감사품질의 효익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가치와 감사품질에 대한 다양한 대용치를 사용함으로써 감사품질이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들은 이익에만 초점을 둔 반면 본 연구는 감사품질이 회계이익뿐만 아니라 영업활동현금흐름을 통해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