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 환경에서 ECN을 이용한 TCP 최적화

최근 이동통신 환경에서는 모바일 단말이 cellular 네트워크와 WLAN이 혼재된 환경에서 다중 접속을 이용하는 통신이 중요 이슈 중 하나이다. 각 네트워크들은 서로 다른 속도, 용량을 제공하고,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 하면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종망간의 핸드오버가 발생 하게 된다. 이 핸드오버 과정 중에는 필연적으로 전송지연이 발생하게 되 고, 대역폭 차이에 의한 네트워크 혼잡 상황을 가져오게 된다. 이 이 혼잡 상황을 최소화 하고, 네트워크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알고 리즘 연구가 계속되어지고 있다. ECN 역시 네트워크에서 혼잡 상황이 발 생할 것을 미리 탐지하여 이를 송신측에 알려 이에 대처 하도록 하는 방 식이다. 하지만 ECN 만으로는 무선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혼잡 상황을 해결하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ECN 문제점을 개선하고, 여러 네트워크 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ECN에 대해 살펴보고, TCP의 혼잡제어와 핸드오 버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비교 연구를 설명한다. 그 후에 ECN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제안 하는 알고리즘은 ECN을 바탕 으로 핸드오버 시 혼잡 상황을 대처하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Qualnet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제한된 알고리즘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