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위 요골 골절에서 수장 금속판 내고정 후

Abstract

목적: 관절면을 침범한 원위 요골 골절 치료 시 수장측에서 잠김 금속판을 이용한 내고정을 시행한 뒤 술 후 관절면 불일치가 드물지 않다. 본 연구는 관절면을 침범한 원위 요골 골절에 대해 골절 형태에 따른 인자중 관절면 불일치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관절면을 침범한 원위 요골 골절으로 수장측 잠김 금속판을 이용하여 내고정을 하였고, 요골의 유합이 이루어진 환자 중 금속판을 제거하고 3차원 컴퓨터 단층 촬영을 시행할 수 있었던 33 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33명의 환자는 컴퓨터 단층 촬영상 2mm 이상의 간격이나 전위를 기준으로 관절면 회복 군과 불일치 군으로 나누었다. 환자의 기본 정보, 골밀도, 수상 원인 그리고 관절면내의 골절 위치와 골절 양상 (AO 분류, fracture specific classification)을 분석하였다. 수상 당시의 방사선 검사와 3차원 컴퓨터 단층 촬영에서 전위 정도를 측정하였다. 두 군은 각각의 인자에 대해 연속형 변수에 대해서는 Wilcoxon rank-sum test를 이용하였고, 범주형 변수에 대해서는 Fisher’s exact test를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또한 관절면 불일치에 관련이 있는 인자는 단순 회귀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결과: . 관절면의 불일치가 2mm이하로 관찰된 경우는 모두 24 예로 컴퓨터 단층 촬영에서 전위는 관상 영상에서 0.4 mm(표준 편차 0.67), 시상 영상에서 0.64 mm(표준 편차 0.73)로 나타났고, 간격은 관상면에서 0.33 (표준 편차 0.62), 시상면에서 0.33 (표준 편차 0.61)로 나타났다. 관절면의 불일치가 2mm이상 관찰된 경우는 9 예로 금속판 제거 후 컴퓨터 단층 좔영에서 관상 영상(coronal view)에서 0.99 (표준 편차 1.42), 시상면에서 2.1 (표준 편차 2.32)의 전위를 보였고, 간격은 관상면에서 5.1 (표준편차 4.6), 시상면에서 4.3 (표준 편차 4.2)로 나타났다. 두 군간에서 컴퓨터 단층 촬영상 시상면에서의 간격, AO 분류와 fracture specific classification이 유의하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고, 단순 회귀 분석상 관절면의 불일치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요골 경상 돌기 골편, 요골 배측 골편, 수장측 가장 자리 골편과 관상면 및 시상면에서의 간격으로 나타났다. 결론: 관절면의 원위 요골 골절에 대해 수장측 고정술 시 관절면 불일치는 요골 경상돌기, 요골 배측, 수장측 가장자리의 골편이 있거나 시상면의 간격이 큰 경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