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적 치료를 시행한 류마토이드 수근 관절의 방사선학적 장기 추적 분석

Abstract

목적: 류마티스 관절염의 자연 경과에 대한 연구는 있었으나 관절의 자연유합에 대한 보고는 없었다. 저자는 수근 관절을 침범한 류마토이드 관절염 환자에 대해 방사선학적 장기 추적 관찰을 시행하여 수근 관절의 파괴 양상과 자연 유합에 대해 관찰해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본원에 수근 관절 통증을 주소로 내원한 환자 중 18 세 이상 65 세 미만이고,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되었으며, 내과적 치료를 유지하면서 7 년 이상 추적이 가능하였던 환자 27 명, 34 예를 대상으로 후향적 방사선학적 계측을 시행하였다. 최초 및 최종 방문 시 시행한 수부의 전후면 방사선 사진에서 요주상골 관절, 요월상골 관절, 중수근 관절, Scapho-trapezio-trapezoid(STT) 관절, 원위 요척 관절을 변형된 Larsen score를 이용하여 관절의 파괴 정도를 평가하였고, Carpal height ratio와 수근 척측 전이 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는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이용하여 유의수준을 평가하였다. 결과: 추시 기간 동안 요주상골 관절의 Larsen score는 평균 0.8 이 증가하였고, 요월상골 관절은 평균 0.9, 중수근 관절은 평균 0.7, STT 관절은 평균 0.7, 원위 요척 관절은 1.4 가 증가하였다. 관절 유합은 요수근 관절 2 예, 중수근 관절 3 예, STT 관절 3 예에서 이루어졌다. Carpal height ratio는 최초 방문 시 0.50 (표준 편차 0.06), 최종 방문 시 0.49 (표준 편차 0.06)이었고 (p > 0.05), 수근 척측 전이는 최초 방문 시 4.3 mm (표준 편차 2.7), 최종 방문 시 5.5 mm (표준 편차 2.8)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p > 0.05). 결론: 류마토이드 수근 관절의 장기 추시 결과 수근 관절 중 원위 요척 관절이 중수근 관절, 요수근 관절, STT 관절에 비해 보다 많이 파괴되는 양상이었다. 요수근 관절과 중수근 관절, STT관절의 유합은 각각 5%, 8%, 8%의 비율로 나타났고, carpal height ratio의 감소와 수근 척측 전이는 진행되지 않는 양상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