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tretinoin을 복용하는 여드름 환자에서 γ-linolenic acid 병용요법이 건조증 예방과 여드름 병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여드름의 치료는 피지분비 조절, 털집과다각질화 교정, Propionibacterium acnes 집락 수 감소, 염증반응 억제를 기본 원칙으로 시행하며 병변의 중증도에 따라 국소 혹은 경구 약물 치료를 선택하여 치료하게 된다. 경구 isotretinoin은 앞서 언급한 4가지 치료 기전을 모두 억제하여 여드름 치료의 가장 효과적인 약제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isotretinoin은 피지 생산의 감소, 피부 장벽 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경표피수분손실량(transepidermal water loss, TEWL)의 증가와 수분함량의 감소로 인해 입술이나 피부의 건조 증상이 대부분의 환자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건조 증상은 경구 isotretinoin을 복용하는 환자의 순응도를 낮추는 큰 원인이 된다. 감마 리놀렌산 (γ-linolenic acid, GLA)은 오메가 6계열의 불포화지방산으로 항염증 효과와 함께 피부 장벽 기능을 개선시키고, 최근에는 5-알파 환원효소 (5-alpha reductase) 억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isotretinoin의 부작용인 피부 및 점막의 건조 증상 완화는 물론 여드름의 호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저자는 2012년 7월부터 2013년 5월까지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에 내원한 만 18세 이상 40세 이하의 여드름 환자 중 한국형 여드름 중증도 시스템 (Korean acne grading system, KAGS) 분류상 2 등급 이상 6 등급 이하인 8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isotretinoin 과 GLA를 함께 복용하는 시험군 46명과 isotretinoin만 복용하는 대조군 43명으로 나누어 GLA의 피부 및 점막 건조증에 대한 예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분함량 측정, TEWL 측정, 환자가 느끼는 입술과 피부의 건조함에 대한 visual analogue scale (VAS) 평가, 여드름에 대한 부가적인 치료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여드름 병변 개수 측정 및 KAGS 분류, 환자 만족도 평가를 하였다. 입술과 볼에서 측정한 수분함량은 시험군과 대조군 모두 치료기간 동안 감소하였으나, 12주간 수분함량의 감소폭이 시험군에서 각각 48%, 37%로 대조군 58%, 49% 보다 더 작았고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4, 0.013). 입술과 볼에서 측정한 TEWL은 시험군과 대조군 모두 치료기간 동안 증가하였으나, 12주간 TEWL의 증가폭이 시험군에서 각각 80%, 80%로 대조군 106%, 110% 보다 더 작았고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009, 0.014). 환자가 느끼는 입술과 피부의 건조함에 대한 VAS는 시험군이 대조군 보다 VAS 점수가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7, 0.031). 여드름 병변 개수에 대한 측정 결과, 구진은 두 군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p=0.043), 면포와 농포는 특별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748, 0.817). KAGS는 시험군과 대조군 모두 치료기간 동안 감소하였으나, 시험군에서 감소폭이 더 컸다(p=0.036). 환자 만족도의 경우 시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31). 이상으로 저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isotretinoin을 복용하는 여드름 환자 중 GLA를 병용하는 환자에서 피부 및 점막 건조증에 대한 예방 효과와 부가적으로 여드름에 대한 치료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고, 추후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연구를 통해 isotretinoin과 GLA 병용치료의 효과를 연구해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