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짜르트 <피아노와 목관을 위한 5중주곡 K.452>에 관한 분석 연구

Abstract

모짜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고전주의 시대 음악가 중 대표적인 작곡가로서, 고전주의 시대 음악의 역사상 중요한 업적들을 많이 남겼다. 본 논문은 모짜르트의 후기 시대에 해당되는 1784년에 작곡된 실내악 장르 중 <피아노와 목관을 위한 5중주곡 K.452>를 연구 및 분석하였다. 먼저 본론에서는 모짜르트의 음악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장르별 대표적인 작품을 연구하였다. 또한 실내악 장르 중 목관이 있는 5중주와 목관이 없는 5중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이 곡을 면밀하게 분석을 하여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형식 등을 구체적으로 논하였다. <피아노와 목관을 위한 5중주곡 K.452>의 구성은 목관악기인 바순, 클라리넷, 오보에, 호른, 그리고 피아노로 편성되었으며, 당시 모짜르트의 실내악 작품에서 유일하게 목관악기와 피아노로 편성된 곡이라는 것에 주목해야할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각 악기들이 모여서 아름답고 조화로운 실내악의 형태로 연주되지만, 때로는 각 악기들의 협주곡인 성격도 엿볼 수 있는데 각 악기들의 특징을 잘 살려주는 것이 이 곡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 곡에서 나타나는 모짜르트의 음악적인 특징과 기법들을 연구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가 연주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