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만 5세 유아 언어교육에서 읽기⦁쓰기 지도 내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 읽기⦁쓰기교육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지도내용이 무엇인지, 교사가 지도내용을 어떻게 선정하는지, 선정할 때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과거를 잘 이해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현재를 정확히 알게 하고, 우리 읽기⦁쓰기의 미래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국가수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의 읽기⦁쓰기 교육의 목표가 교육현장에서 성공적으로 달성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유치원에서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유아의 읽기⦁쓰기 교육내용과 지도방법에 대한 실태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 현재 중국 유아 읽기⦁쓰기교육의 문제점을 알고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개선책을 모색하여 앞으로 나가야 할 읽기⦁쓰기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연구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언어교육과정에서 유아 읽기⦁쓰기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교육 목적과 내용은 무엇인가? 2. 한국과 중국의 유아 읽기⦁쓰기 지도내용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