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의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이 유아 창의성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의 창의성 계발 활동을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이라 칭한 이유는 활동이 창의성의 두 가지 중요한 영역 즉,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모두의 증진을 목적으로 하였고, 여러 유치원 교과영역에 걸쳐 다양한 표현적 활동 및 양태들을 사용하여 창의성을 증진시키려 노력했기 때문이었다.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의 효과성을 탐색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유아 창의성에 유용하다고 알려진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을 비교 집단으로 두고 이들 활동들이 유아의 인지적 그리고 정의적 창의성 영역에 주는 효과를 비교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첫째,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은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과 비교해 유아 창의성의 인지적 영역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째,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은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과 비교해 유아 창의성의 정의적 영역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4세 유아 43명이다. 유아들은 각각 실험 집단(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 집단; 22명)과 비교 집단(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 집단; 21명)에 무선할당되었다. 연구는 사전 검사, 처치, 사후 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처치는 13주간 주 2회 총 26회기로 구성되었으며, 각 집단은 이 기간 동안 각자의 집단에 해당하는 활동을 집단 포맷으로 수여받았다. 효과 검증을 위해 인지적 창의성과 정의적 창의성이 측정되었는데, 인지적 영역의 창의성은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orean Comprehensive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CCTYC; 전경원, 2000)로 그리고 유아의 정의적 영역의 창의성은 유아용 창의적 특성 검사(Korean Creativty Traits Checklist, K-CTC; 전경원, 2003)로 측정되었다. 연구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및 실험집단-비교집단 창의성 점수들이 비교되었으며, 각 활동 별 효과의 크기를 알아보기 위해 Cohen‘s d 가 산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과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 모두 네 가지 인지적 창의성 차원(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효과의 크기를 비교한 결과, 유창성과 융통성 창의성은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효과의 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이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보다 유아의 유창성과 융통성 발달에 보다 더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사전-사후 점수 비교에서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창의성의 정의적 영역의 하위요인인 탈고정관념/독자성, 호기심/모험심, 다양성, 민감성, 유머감각, 개별성 모두에서 유의미한 창의성 증가를 보였다. 반면,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 집단인 비교집단에서는 사전-사후 간 유의미한 창의성 증진이 관찰되지 않았다. 효과의 크기를 살펴보았을 때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적게는 .69(개별성에서), 높게는 1.60(탈고정관념/독자성과 호기심/모험심에서)의 효과 크기를 나타낸 반면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22(개별성에서)에서 .36(민감성에서)의 효과 크기를 나타내었다. 이는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은 정의적 창의성 차원들에 중간 정도에서 큰 크기에 이르는 효과를 야기한 반면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은 정의적 창의성 차원들에 효과를 거의 나타내고 있지 않거나 어떤 경우는 창의성을 감소시키기까지 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를 통해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은 유아 창의성의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은 기존에 창의성에 유용하다고 알려진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보다 유아 창의성 발달에 더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통합적 창의성 계발 활동은 인지적 창의성 측면에 해당하는 유창성과 융통성, 그리고 정의적 창의성을 구성하는 여러 차원들에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계발 활동보다 더 큰 효과를 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