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5 0

L2 학습에서 어휘 지식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Title
L2 학습에서 어휘 지식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Author
장지현
Advisor(s)
이다미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L2 학습에서 어휘 지식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알아 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어휘 지식과 읽기 이해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 수준에 따라 어휘 지식과 읽기 이해도의 상관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통해 읽기에서 어휘 지식의 중요성을 고찰하고 효율적인 어휘 교수 및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어휘 지식은 읽기 이해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에 따라 어휘 지식이 읽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2, 3, 4학년 학생 총 27명(영어 능숙도에 따른 하위 집단 10명, 상위 집단 17명)을 대상으로 사전 온라인 어휘 학습 및 온라인과 면대면 혼합형 읽기 학습을 15주 동안 진행하며 5주 단위로 어휘 시험 및 읽기 이해도 시험을 3회에 걸쳐 실시하여 결과를 수집했다. 어휘 시험과 읽기 이해도 시험 점수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 지식과 읽기 이해도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휘 지식을 많이 습득한 학생일수록 읽기 이해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둘째,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에 따라 어휘 지식이 읽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었다. 상대적으로 영어 능숙도가 낮은 하위 집단에서 어휘 지식과 읽기 이해도의 상관관계가 상위 집단에서보다 높게 나타났다. 위의 분석 결과는 EFL 학습자의 어휘 지식은 영어 읽기 이해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어휘 지식이 많을수록 읽기 이해도가 높아지므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읽기 학습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사전 어휘 지식의 습득이 필요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 준다. 아울러 영어 능숙도가 낮은 학습자들일수록 어휘 지식이 읽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크며, 보다 적극적인 어휘 지식의 습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EFL 상황의 교사들은 적극적으로 어휘 교수를 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읽기 학습 전에 직접적 어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텍스트에서 미지어의 비율을 낮추어 학습자들의 텍스트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읽기 활동 중 어휘 학습의 기회도 높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0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2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COURSE AND MATERIALS DEVELOPMENT(영어콘텐츠개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