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 수학을 이용한 이차방정식 활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수학교과에서 실생활 관련 소재 도입의 필요성에 관하여 살펴보고,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방정식 단원에 대한 실생활 문제가 얼마나 잘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한 후, 황금비를 이용한 실생활 수학 지도의 실제를 위해 중학교 3학년 이차방정식의 활용 단원의 교과서를 재구성 및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실제 생활의 내용을 이용한 효율적인 수학교육에 대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