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단원에서 실생활 관련 문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중인 제 7차 수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미분단원에서 실생활과 연계된 문제를 조사하고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고 실생활 관련 문제가 어떤 의의를 남기는지를 분석한다. 현재 학교에서 사용 중인 교과서 중에서 6개 출판사의 <수학Ⅱ> 교과서 5권과 <미적분과 통계기본> 4권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새롭게 제시된 문제는 <수학Ⅱ>의 다항함수 미분법과 초월함수 미분법을 적절이 활용하여 학생들의 응용력을 평가 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한다. 결론에서는 실생활 문제가 수학교육에 주는 의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생각하는 수학교육과 이에 대하여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가 지녀야 할 자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