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사이코드라마를 활용하여-

Abstract

본 연구는 사이코드라마를 활용하고 통합예술치료를 실시하여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이를 실제 적용해봄으로써 통합예술치료적 접근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갖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M고등학교 3학년 학교부적응 청소년 7명을 대상으로 주 3회, 회기당 90분씩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유의미한 변화정도를 알아보고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에게 지향되어야 할 사회성 요소 중에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요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회기별 활동마다 통합예술치료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이코드라마 구성요소와 더불어 게슈탈트 치료가 유기적인 연관성을 갖도록 단계적 목표에 따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자면 통합예술치료적 접근을 통해 사이코드라마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통합예술치료적 접근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