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초등학생 5학년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이 아동의 성 지식 및 성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성교육 지도 내용을 재구성하고 내용에 맞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활동을 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실제 수업의 지도안은 총 10회기이며, 각 회기별로 2개의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활동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과 수업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워 수행되었다. 가설 Ⅰ.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급이 일반 강의식 성교육을 실시한 학급에 비해 성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가설 Ⅱ.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급이 일반 강의식 성교육을 실시한 학급에 비해 성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가설 Ⅲ.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은 성교육 학습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인천시 연수구에 소재한 O 초등학교 5학년 8개 학급 중 성 지식 및 성 태도 점수의 동질성이 검증된 2개 학급 52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을, 통제 집단에는 일반 강의식 성교육을 실시하였다. 수업 적용 후 같은 질문지로 성 지식 및 성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 전과 후에 성 지식 및 성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양적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수업 일지, 아동의 학습 일지,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질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해 나타난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다소 부끄럽게 여길 수 있는 부분에 있어 아동들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변화를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인 성 태도를 기르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매 회기, 아동들은 체험 활동을 함께 하고 나눔으로써 아름다운 성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 이해력을 높였다. 넷째, 아동들은 가상의 연극 상황을 체험하면서 성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본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보다 많이 수업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안점을 가진다. 첫째, 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 필요하다. 수업시간에 비해 교육내용이 많은 고학년의 경우, 재량 교과 영역인 성교육이 소홀히 될 수 있으나 사춘기를 겪기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학습 지도보다 올바른 인성을 위한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교사는 활동의 안내자로서, 시범의 역할자로서 적극적인 모습을 지녀야 한다.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활동을 교사가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교사의 적극적인 태도는 아동들이 수업에 능동적이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셋째, 2013년도부터 성교육 수업시간을 15시간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침이 실시 중이다. 그러나 본 연구도 10시간을 기준으로 진행하였고, 연구를 바탕으로 15시간의 성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을 제시했지만, 15시간에 대한 성교육 연구는 아직 구체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향후 15시간에 맞는 성교육 지도 내용과 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