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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의 탐색적 어포던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Title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의 탐색적 어포던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exploratory affordance design guidelines for the smartphone application interface
Author
이동은
Alternative Author(s)
Lee, Dong Eun
Advisor(s)
안미리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급격한 보급률 상승과 사용 연령대의 다양화에 따라 스마트폰 (smartphone)은 가장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모바일 기기가 되었다. 통신 및 문자 서비스가 주를 이루던 피처 폰(feature phone)에서 진화된 스마트폰은 지속적인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과 와이브로(wibro), LTE(long term evolution) 등의 무선통신 네트워크의 발전 및 70만 건이 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보급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 가장 적합한 기기로 각광받고 있다. 병원의 전자의무기록용(Electronic Medical Record: EMR)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디지털 교과서 등의 학습 수단이 되기도 하며, 박물관 및 전시관에서는 전시물을 안내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기존의 종이를 대체하는 수단으로써 스마트폰의 활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데스크톱보다 훨씬 작은 4인치 남짓한 디스플레이 화면을 가졌으며, 마우스 및 키보드와 같은 입력도구 대신 터치스크린이라는 제한적인 입력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PC와의 차이점으로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에 큰 제약점을 주는 물리적 요소이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의 물리적 특징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포던스(affordance)는 행동유도성에 대한 개념으로 디자인에서는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측면에서 활용 가능한 이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한 정보를 여러 단계에 걸쳐 탐색하는 과정에의 어포던스라는 측면에서 내비게이션 의 개념까지 확장한 탐색적(exploratory) 어포던스에 초점을 맞춰 접근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할 때 탐색적 어포던스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활용하기 위한 탐색적 어포던스의 특성을 도출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최근 박물관 및 과학관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전시물 안내를 위한 도구로 대체하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보다 유의미한 학습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탐색적 어포던스 관점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어떠한 요인이 정보의 탐색을 유도하거나 지원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을 포함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탐색적 어포던스가 관련이 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탐색적 어포던스를 적용하는 것이 유의미한가? 둘째, 스마트폰 앱의 탐색적 어포던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스마트폰 앱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할 수 있는 탐색적 어포던스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어포던스 이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내비게이션을 고찰하여 탐색적 어포던스의 연관성 및 적용가능범위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글로벌 내비게이션, 로컬 내비게이션, 컨텍스추얼 내비게이션 및 부가 내비게이션으로 분석 항목을 설정하여 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현재 상용화된 두 개의 과학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5학년 5명이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사례 분석한 애플리케이션 중 국립과천과학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사용자 실험을 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진행된 사용자 실험은 측정 도구로 개발한 관찰 체크리스트와 인터뷰 질문지를 사용하고, 녹화, 관찰, 소리 내어 생각하기 및 2차례의 심층 인터뷰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로 사례 분석과 사용자 실험을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의 탐색적 어포던스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가 정보를 손쉽게 지각하고, 다음에 취해야할 사용자의 행동을 정확히 유도하기 위해 글로벌 내비게이션, 로컬 내비게이션, 컨텍스추얼 내비게이션 및 부가 내비게이션에서 각각 고려해야할 사항을 확인하였다. 각 내비게이션 별로 상세 내용은 조금씩 상이하나 시각적 요소, 사용자의 정서적, 문화적 요소, 물리적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시해야 하고, 인터페이스 요소는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정리하여 연구 결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탐색적 어포던스 가이드라인과 실제 예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정성적(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연구 결과의 객관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선행연구와 비교분석을 하였다. 보편적인 상하, 좌우 계층적 구조에서 정보를 획득하고자 할 때 탐색이라는 과정이 필수적이므로 이러한 탐색적 어포던스 가이드라인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향후에는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 및 검증 절차를 거친 뒤 제시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제 사용자 평가를 거쳐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보완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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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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