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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말하기 및 쓰기지도에 관한 중등학교 교육여건 조사 연구

Title
영어 말하기 및 쓰기지도에 관한 중등학교 교육여건 조사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eaching Speaking and Writing in Secondary Schools
Author
정민경
Alternative Author(s)
Jeong, Min Gyeong
Advisor(s)
김성연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지역 중등학교 교사들의 영어 말하기 및 쓰기에 대한 인식과 지도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교사들이 더 나은 수업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어 말하기 및 쓰기 교육을 시행하기에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각각 어떠한 문제점이 있으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서울에 소재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영어 교사들에게 동일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총75부(중학교 교사 설문 42부, 고등학교 교사 설문 33부)를 토대로 SPSS Statistics 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 응답자 중 중학교 교사 두 명, 고등학교 교사 두 명을 인터뷰하여 그 내용을 설문조사 결과를 보충하고 심층적인 해석으로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영어 말하기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며 영어 말하기를 잘 하기 위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명확한 의미 전달력, 정확한 문법, 발음 순으로 나타났다. 영어 쓰기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교사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에 대한 통계적 평균 수치는 고등학교 교사보다 중학교 교사의 응답에서 더욱 높게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영어 쓰기를 잘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글의 구성력, 어휘와 표현, 문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지도 현황을 조사한 결과 중학교 교사의 83.3%, 고등학교 교사의 39.4%가 말하기 지도를 하고 있었고 말하기 지도에 할애하는 시간도 매우 짧았다. 또한, 쓰기 지도를 하는 교사의 비율은 중학교 교사의 52.4%, 고등학교 교사의 33.3%에 해당하여 말하기와 쓰기 지도를 하는 교사의 비율은 학교 급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들은 말하기와 쓰기 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으로 입시위주의 수업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NEAT가 도입되면 이러한 문제점이 해소되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말하기 및 쓰기 지도 과정에서도 학교 급 별로 많은 차이를 나타내었다. 중학교에서는 교과서, 고등학교에서는 수정된 자료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EBS교재가 수능에 연계되기 때문이었다. 영어 말하기 지도에서는 중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교사보다 다양한 활동을 사용하고,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발화에 대하여 오류를 지적하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영어 쓰기 지도에서도 중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교사보다 학생들에게 직접 작문하도록 하고, 작성한 글에 대해 동료 피드백을 주도록 하는 비율이 더욱 높았다. 이러한 수업양상 차이는 입시에 초점을 맞춘 고등학교의 커리큘럼이 읽기와 듣기 위주이기 때문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자신의 영어 말하기와 쓰기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실력향상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어했다. 이를 위하여 교사들은 어떠한 부분에 노력을 하는지 설문하였고, 그 결과 말하기 지도를 위해 유창성을 기르고, 쓰기 지도를 위해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공부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한편, 고등학교 교사보다 중학교 교사가 쓰기 지도 방법에 관한 연수에 많이 참여하는 경향이 나타났는데, 고등학교 교사가 연수에 참여하기 어려운 이유로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 감독의 부담이 크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제언하는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말하기 및 쓰기 지도 비율이 낮은 것은 입시 위주의 수업이기 때문에 NEAT가 시행된다면 교사들이 말하기와 쓰기 지도를 활발하게 할 것이며 학생들의 말하기와 쓰기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수업 현장에서 말하기와 쓰기 지도가 가능하도록 다각도의 지원이 필요하다. 말하기 및 쓰기 지도의 어려움으로 교사 개인이나 학교 차원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이 많으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말하기와 쓰기 지도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기에는 현실적인 제약이 있지만 교사의 노력으로 개선될 여지는 있기 때문에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영어 지도에 관한 연수를 적절히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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