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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장경영-
dc.contributor.author박용식-
dc.date.accessioned2020-03-03T16:32:21Z-
dc.date.available2020-03-03T16:32:21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3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664en_US
dc.description.abstractPSD(Platform Screen Door)는 지하철 안전운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PSD가 설치되기 전에는 전동차의 출입문만 열리면 승객의 승·하차가 가능했지만, 최근 대부분의 지하철 역사에 PSD가 설치되면서 차량의 출입문과 PSD가 모두 열려야 승·하차가 가능하다. 따라서, 승객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해서는 두 개의 문의 연동이 잘 이루어 져야 한다. 두 개의 문 중 하나라도 열리거나 닫히지 않는다면 승객은 승·하차에 큰 불편을 겪을 뿐만 아니라 고장 조치로 인한 열차지연을 겪게 된다. 또한, 전동차의 승무원이 PSD 고장으로 문이 열리지 않은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다음 역을 향해 출발한다면 미개방 통과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PSD와 출입문의 연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메트로 2호선의 PSD 운영자인 승무원의 관점에서 PSD 동작과정을 통해 PSD 시스템을 이해하고, 열차 운행 중 일어날 수 있는 PSD 관련 유형을 분석하여 개선된 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PSD의 안전성을 향상시켜 지하철이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이 있는 대중교통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스크린도어 설치 후 안전성과 정시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safety and punctuality after the installation of PSD(Platform Screen Door) system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용식-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Yong Sik-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철도시스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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