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미터의 EMC 영향 및 대책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EMC interference avoidance technique of Smart meters

세계의 에너지사용량은 매년 급격히 상승하고 에너지의 고갈 및 정전 등으로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전력에너지도 효율적 관리와 장애의 빠른 해소를 위한 지능형전력망이 도입되고 있고 핵심기기인 스마트미터의 수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기능 확대와 성능의 향상도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스마트미터가 기존의 유도형미터를 급속히 대체하고 있고 스마트미터의 전력계통에 연결되는 전기기기 및 IT기기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미터와 전력계통에 연결되는 기기의 내부에서 사용되는 전자에너지의 일부가 주위의 공간이나 전력선을 통해 방사되어 스마트미터나 인체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스마트미터의 전력계통 또는 영향 범위내의 다른 전력계통에서 발생되는 에너지로 인해 스마트미터가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러한 트러블은 오래전부터 유무선 통신분야에서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에 무선장해에 대한 연구로 추진되어 대응 설계기술과 사례가 많이 발표 되기도 했다. 더구나, 이동통신기기를 비롯한 전기전자 기기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사용주파수 대역이 높아짐에 따라 그 영향의 심각성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초미세 선폭의 초고집적도의 초고속 반도체를 이용한 전자 및 고압 대전력의 제어분야나 고주파 통신분야에서의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처가 절실한 상황이다. 스마트미터에 적용되는 세계의 표준과 기존 유도형미터와의 차이를 분석하고 초기 단계부터 각 EMC의 종류별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설계를 통해 안정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관리가 되도록 신뢰성 있는 스마트미터를 위한 EMC의 영향과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그리드 관련 국제표준화 기관과 규격에 대한 영향요소를 파악하고 영향에 대한 측정 및 대책설계와 적용에 대한실험 검증을 통해 스마트미터에 대한 EMC의 영향과 대책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