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T 시스템에서의 대량 Transaction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최근, 급격한 인터넷의 발달 이후로, iBT TOEFL, iTEPS, TOEIC Speaking 그리고, 국가영어능력평가(NEAT :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등 주요 영어 인증 시험이 iBT(Internet-based Test) 방식으로 진행되고, 실용 영어인 Speaking, Writing이 보다 강조되면서, iBT 평가 시험의 활용 범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iBT 평가 시험의 경우 Speaking, Writing 등 멀티미디어적인 요소에 강점을 가지는 반면에, 평가 시험의 특성상 부정 행위 방지를 위해 응시생들이 동시에 시험에 응시하면서, 기술적으로는 동시에 수천 건에서 수십 만건의 대량 Transaction이 발생하게 되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면, iBT 평가 시험의 신뢰성과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iBT 평가 시스템에서 문제 입력과 출력이 동시에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구성하고, 문항 입력시 동시 발생하는 대량 Transaction을 효과적으로 분산 처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복제(Replication)를 통한 INSERT와 SELECT 부하의 분산, 그리고, 로그인 ID 문자열과 해시 알고리즘을 통한 테이블의 논리적 분산, 그리고, 논리적 볼륨 관리(LVM)를 이용한 물리적 디스크 분산을 통해 iBT 평가 시험의 대량 Transaction을 해결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