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양수발전소의 런너 교체를 위한 경제성평가

양수발전소는 전력공급 계통에서 수요전력 증대 또는 전력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계통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되고, 운영되어지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개별적인 상부유수지 보유로 하천 수자원의 영향이 없이 2∼3분 이내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상부유수지의 용량에 따라 발전시간의 제약이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제한된 수원과 발전시간을 활용하여 최대의 효율을 창출하기 위하여 최적의 발전설비로 성능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운영 중인 청평양수발전소의 펌프․수차 상태를 점검하고, 운영 자료를 조사하여 성능에 미치는 주요 인자인 런너교체를 위한 현장시험 및 검사를 행하고 펌프․수차의 상태를 진단하여 런너교체 방안을 제시했다. 제시된 방안별 편익과 비용에 대한 순현재가치를 구한 후 국내 양수발전소의 최근 이용률을 조사하여 추세를 반영하고, 이용률별 순현재가치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여 런너교체 사업성 확보를 위한 경제적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