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빌딩 RC구조의 보 보강공법 선정을 위한 비용 및 중요도 분석

Abstract

오피스 빌딩 리모델링은 경제개발시기에 적용되었던 용적률과 같은 각종 법규 등이 강화되고, 문화재 보호법 등 신규 제제가 가해지면서 기존 오피스를 철거하고 새로 지을 때 기존 건축 용적률의 확보가 어렵게 되었다. 또한, 건축물의 노후화와 용도변경으로 인해 오피스 빌딩의 리모델링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건축물의 노후화 및 용도변경으로 인하여, 철근콘크리트 라멘구조의 내구성 및 내하력은 저하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수 및 보강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거나 개발되어 왔으며, 다양한 구조물에 활발하게 적용되어 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구조물의 안정성이나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재적소에 필요한 보수공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용 산정 결과, 철판보강공법, 유리섬유복합패널공법, 탄소섬유보강공법, 탄소판보강공법 순으로 비용이 저렴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요도 분석 결과, 보 공법 선정 시 전반적으로 성능적 측면, 기술적 측면, 경제적 측면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여주체별로는 설계 전문가의 경우, 성능적 측면의 기존 재료와의 부착성, 시공 전문가의 경우, 강도 및 안정성, 유지관리 전문가의 경우, 공법 적용후의 초기성능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안별 가중치 결과에서는 설계 전문가의 경우, 철판보강공법, 시공 전문가의 경우, 탄소판보강공법, 유지관리 전문가의 경우, 탄소판보강공법이 여러 요소들을 만족하는 대안으로 선정되었고, 종합적으로 보면, 경제 및 성능적 측면에서는 철판보강공법, 기술적 측면에서는 탄소판보강공법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철근 콘크리트 보 보강공법 선정 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