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0

지방의료원 의사들의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한 인식

Title
지방의료원 의사들의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한 인식
Other Titles
Perception on New Bundling Payment Program among Physicians of Regional Public Hospitals in Korea
Author
김남리
Advisor(s)
한동운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현행 지불보상제도인 행위별 수가제에서 포괄수가제로의 개편을 위하여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신포괄수가제도를 시범운영 중인 지방의료원 의사들의 신포괄수가제에 대한 인식과 신지불제도에 대한 그들의 지지적인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또한 그 결과를 바탕으로 네덜란드에서 연구된 의료전문가들의 DRG정책 도입의지에 미치는 요인과 비교해보고 이를 통하여 성공적인 신포괄수가제 확대시행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은 2013년 5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약 2주간 전국의 33곳 지방의료원 임상진료의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지방의료원에 우편으로 배부하였고, 지방의료원의 직원 1인이 해당 의료원에서 선정된 700명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의사가 있는 경우에만 자기 기입식 표기 방법을 사용하여 시행하였다. 각 의료원에서 시행된 설문지는 담당직원이 설문지를 취합하였고 우편으로 다시 회수 하였다. 이를 통해서 최종 회수된 설문지는 259부로 배부대비 37%였고, 미흡한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실제로 연구에 이용한 설문지는 총255부로 배부된 설문지 대비 36.4%였다. 이 연구는 연구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한양대학교 IRB 과정을 통과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설문 항목은 총 33문항으로 지불보상제도에 대한 인식에 관한 질문 5문항, 신포괄수가제 도입에 의한 영향에 관한 질문은 18문항, 보건의료 가치관에 대한 질문 2문항,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에 대한 1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18.0 Network Version(on release 18.0.1 of PASW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은 빈도분석과 백분율,t-test,ANOVA, 교차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Linear 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해 찬성의견을 가지고 있는 의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면 대상자들은 ‘신포괄수가제 도입 전보다 질적으로 환자들이 높은 입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에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다음으로 ‘환자 진료 시 적정 진료가 기대가 된다.’ ‘비급여 부문 및 신의료기술을 반영한 환자진료계획 수립이 용이하다’, ‘진료의 권한 자율성이 증대’ 의 인식 순으로 신포괄수가제 시행 찬성측면과 상관성을 보였다. 신포괄수가제도 찬성측면에 미치는 예측요인을 Linear Logistic Regression분석 결과, 인구사회학적 요인으로 전공의 과정을 수련한 병원구분에서는 '종합병원', '군지역'의 근무지역에서 유의한 결과가 확인되었으며(p<0.05), 지불보상제도에 대한 인식에서는 신포괄수가제도의 환자 진료비 감소 기여도에 적합한 제도라는 인식에서 '기여도 높음'군에서 결정요인으로 유의하였다(p<0.05).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지방의료원 의사들의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한 인식은 새로운 제도가 의사들의 진료권한에 자율성을 증대시키거나 환자 진료비 감소에 기여,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선택권 향상에 기여, 비급여 부문 및 신의료기술을 반영한 계획 수립에 용이한 제도라고 생각할수록 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방의료원 의료인들의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이해하고, 신포괄수가제도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이용하여 신포괄수가제도 확대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정책에 대한 미비한 점들의 개선과 보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또한 정책 결정자들은 의료인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제도나 정책에 대한 의료인들의 의견과 가치를 공유해야 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204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7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HEALTHCARE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