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요 지 요양보호사의 낮은 임금과 업무량에 시달리는 등 비전문성과 직무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직이 빈번하여 이직이 높다는 것은 노인요양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요양보호사들의 고용안정, 직무스트레스, 전문성과 긍지는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개선의 여지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장기요양기관에서 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요양서비스의 질은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 하여 처우개선과 직업의식을 높이고자 한다. 그리하여 요양보호사의 고용안정과 재가기관의 재정적 손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직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도구는 독립변수 직업의식의 하위항목 소속감, 직업에 대한 전문성/긍지, 책임의식 3항목과 21문항으로 사용하였다. 또 다른 독립변수인 직무스트레스의 하위항목 업무관련 스트레스, 대인(보호자)관련 스트레스, 경제관련 스트레스 3항목 1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종속변수인 이직의도는 6문항, 통제변수 인구사회학적 특성 13문항, 총 설문 58문항으로 선행연구 자료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서울시의 광진구, 성동구, 강북구, 은평구, 성북구, 송파구에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는 재가요양보호사 250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2013년 4월 12일부터 5월 8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신뢰도 측정을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활용하였고, 설문지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Mul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대한 이직의도 차이를 분석결과, 성별과 이직횟수에 따라서는 이직의사에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나타났으며, 연령, 결혼유형, 종교, 학력, 경력, 건강상태, 전 직업, 직업선택 동기, 일 근로시간, 월 근로일, 월평균 수입에 따라서는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요인들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면 종교, 건강상태, 직업동기가 유의한 영향력이 있다고 나타났다. 세 변수의 영향력이 비슷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직업의식과 직무 스트레스가 함께 작용하면 이직의도에 어떤 영향력이 있는지 파악하면 소속감과 대인(보호자)관련 스트레스는 유의한 영향력이 없다고 나타났으며, 나머지 변수는 영향력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직업에 대한 전문성/긍지가 가장 이직의도에 대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업무관련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대인(보호자)관련 스트레스가 이직의사에 영향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업무관련 스트레스와 경제관련 스트레스, 소속감, 직업에 대한 전문성/긍지, 책임의식에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재가요양보호사들은 직업에 대한 전문성/긍지와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재가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이직을 낮추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의 표준 업무를 재정립하여 업무와 역할에 맞는 제도적 장치와 현실적인 급여 책정이 필요하다. 또한 대상자(노인)의 다양한 욕구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개발, 전문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여 전문직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이 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 끝으로 본 연구는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이직의도의 요인인 직업의식과 직무스트레스 일부를 다루었다는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성격 유형, 지리적 유형 등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고려한 체계적인 연구가 지속되어 심층적 연구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 [주제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재가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 직업의식,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