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4 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영향

Title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s of Multicultural Youths in Families Adapting to the School Environment
Author
김시은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력을 높이고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분석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임의로 선정한 경기도에 다문화가정 남·여 16세~19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총 150부를 연구문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한글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 석을 실시하고, 응답자의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들에 관한 정확성이나 문항 구성의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를 통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간략하게 요약하기 위해 경로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지역의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대부분 양친부모와 함께 동거하고 있었고 다문화가정의 경제력은 보통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다문화가정의 환경은 대체로 청소년들에게 우호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생활 적응은 수업태도 보다 교우와 교사와의 관계를 더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경기도 지역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수업이나 학업보다는 인간관계를 더 중시하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기도 지역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가정환경 요인인 부모의 갈등,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에 있어서 교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교사와의 관계에 가장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가정환경이 교우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교우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모의 갈등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경기도 지역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가정환경 요인인 부모의 갈등,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가운데 수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에 있어서 수업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부모의 갈등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학교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고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가장 중요시하여야 하고, 다음으로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중요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6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4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