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6 0

고령친화용품에 관한 소비자만족도의 결정요인

Title
고령친화용품에 관한 소비자만족도의 결정요인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in Senior-Friendly Products
Author
장채민
Alternative Author(s)
Jang Chae-Min
Advisor(s)
이 희 선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한국의 고령화 사회로의 급진전은 고령친화용품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예고하고 있다. 노인들의 욕구 변화는 고령친화용품의 수요의 변화를 유발하게 되고, 이는 고령친화용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끼치게 되며 고령친화용품 시장을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령친화용품에 대한 만족도의 결정요인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 요인을 기능성, 경제성, 품질, 다양성으로 분류하여 고찰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노인들의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령친화용품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여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t-검정과 분산분석(ANOVA)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 인구·사회학적 요인(성별, 연령, 학력수준, 소득수준, 거주지역)에 따 라서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다’ 라는 가설의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는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는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는 학력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는 소득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⑤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는 거주지역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능성, 경제성, 품질, 다양성은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로부터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친화용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령친화용품의 실수요자인 노인들이 선호하는 용도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품질개선에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고령친화용품의 만족도 및 결정요인은 성별에 따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노인들의 성별에 따른 별도의 고려를 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향후 고령친화용품이 성별에 따라 세분화되어 생산될 경우에는 그 사용의 만족도에 있어서 그 차이가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고령친화용품의 소비자 만족도 및 결정요인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들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고령친화용품을 만들 때에는 노인들의 학력수준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섯째, 고령친화용품을 만들 때에는 노인들이 소득수준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격대의 고령친화용품을 만들어 제공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노인들의 거주지역에 따른 고령친화용품 만족도에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거주지역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과거에 다르게 삶이 평준화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급속히 성장하게 될 고령친화용품 시장의 활성화에 대비하여 미약하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연구의 여러가지 제약과 한계에도 불구하고 향후 더욱 진전된 연구를 위한 토대가 되고 무엇보다도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6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3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