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 0

3세~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이해와 운영 개선 방향

Title
3세~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이해와 운영 개선 방향
Other Titles
Noori curriculum from 3 to 5 years in the direction of the teacher's understanding and operational improvements
Author
노성희
Alternative Author(s)
Ro Sung Hee
Advisor(s)
김성수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3~5세「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성공적 기반을 마련하고 효과적인 운영의 개선방향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운영 개선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육아정책연구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지원을 위한 시·도(교육)청 강사요원 중앙연수 자료집(2012),「3~5세 누리과정」해설서와 지침서(교육과학기술부,2011; 보건복지부,2011)의 내용과 부성숙(1999)이진희(2011),임성원(2012),박혜영(2013)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이들을 토대로 본 연구의 검사 문항들을 만들었다. 설문지는 직접방문배부하고 수거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설문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19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을 빈도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각 문항들에 대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통하여 응답현황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교육기관, 최종학력, 경력 별로 응답을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과 카이제곱 검정(χ2-test), ANOVA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3~5세 「누리과정」대한 교사의 이해는 교육기관별, 최종학력별, 보육˙보육경력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최종학력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교육기관별, 교육˙ 보육경력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기관별 누리과정 이해도에서 국· 공립유치원이 높게 나타난 것은 「3~5세 누리과정」 담당교가 6년이상 ∼11년이상의 경력이 많은 교사가 담임을 담당하고 있어 국· 공립유치원이 가장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보육경력에 따른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에서는 11년이상 경력이 많을 수 록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누리과정」의 전반적 운영에 관해 교육기관별, 최종학력별, 교육·보육 경력별로 알아본 결과로써 모두‘연간˙월간˙일일 계획 시 누리과정 프로그램이나 누리과정지침서를 기초로 하여 계획하고 운영한다’로 나타났으며, 1년을 시행하며 교사용 누리과정 해설서 및 지침서, DVD 등이 개발보급 되면서 교사들의 활용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원격연수와 집합연수 후 교사로 써 실제 운영에 있어서의 준비정도에서‘대체로 알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누리과정」운영의 개선 방향에 관한 질문에 관해 교육기관별, 최종학력별, 교육·보육 경력별로 알아본 결과로써 모두 '누리과정교사와 비담당교사의처우' '누리과정 프로그램'이 개선되어야한다고 대답하였으며 연수는 학기말(12월~2월)을 선호하였으며,「누리과정」도입으로 개선된 점은 '충분한 교재·교구의 지원'과 '교육· 보육과정'이 개선 된 것으로 뽑았다. 위의 개선방향을 볼 때 공통과정의 누리과정을 교육한다하더라도 각 교육기관별, 최종학력별, 교육· 보육 경력 특성에 따라 교육의 질이나 개선점 까지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앞으로 이런 점들이 해결 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6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17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