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이 재한 중국유학생의 성형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inese College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to Plastic Surgery in South Korea Affected by Watching Korean Television Dramas

현대사회에서 신체적 매력성과 ‘이상적인 몸매’는 많은 여성들에게 예민한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방송 매체가 발달하면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조차도 자기 매력을 찾는 것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상은‘외모지상주의’라는 단어를 만들어 냈다. 또한, 방송의 발달로 TV에 출연하는 스타들의 외모뿐만 아니라 행위까지 시청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한국의 시청자들은 운동, 약물복용, 수술 등 각종 방법을 동원하여 보기 좋은 외모를 인생의 성공조건으로까지 인식하는 등 외모에 집착하는 현상이 다른 나라보다 더 심각하게 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현상은 사람의 자존감과 신체적 매력성과 관련이 있다. 한국방송을 통해서 한국에서 여행하러 온 중국 사람들이 많으며, 아시아 ‘성형강국’ 이란 단어를 붙여서 한국에 온 ‘성형여행단’ 도 많이 생긴 것은 현실이다. 본 연구는 재한 중국유학생을 중심으로 개인의 성형수술 행위의도가 어떤 요인들에 의해 추동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미디어 비평가들은 한국 성형수술열풍의 주요 원인은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독립변인으로 중국유학생에 영향을 받고 있는 ‘외모지상주의’을 추가하였고,시청자의 성형수술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행동이(theory of planned behavior)의 구성요인들(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위 통제, 행위의지)매개변인으로 구성해서 각 요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데이터 총 248부 중 실제분석에 활용된 221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2008년, 우형진 논문의 연구모형을 의해 외생변수는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 성형수술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인지된 행위 통제와 내생변수는 성형수술에 대한 태도, 성형수술 행위의도이다. 연구모형 중 중국유학생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외모지상주의는 하나의 변인으로 추가하여본 연구모형을 설정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개인의 성형수술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 외모지상주의와 계획행동 모델에 근거하여 다섯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은 재한 중국유학생의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정도가 높을수록 외모지상주의 경향이 높게 나타낼 것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2는 재한 유학생의 외모지상주의 경향이 높을수록 성형수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낼 것으로 보았으며, 가설 3은 재한 유학생의 성형수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성형수술에 대한 행위의도가 높게 나타낼 것으로 설정하였고, 가설 4는 재한 유학생의 성형수술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긍정적일수록 성형수술에 대한 행위의도가 높게 나타낼 것으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 5는 재한 유학생의 성형수술에 대한 인진된 행위통제가 긍정적일수록 성형수술에 대한 행위의도가 높게 나타낼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조사항목은 신뢰도 분석한 결과는 알파 값은 모두 높고 변인 간의 일치성을 나타났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한 결과를 보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는 외모지상주의 경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외모지상주의 경향은 설형수술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성형수술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이 성형수술에 대한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인지된 행위통제는 성형수술에 대한 행위의도에 최종적으로 미친 효과를 나타나지 않았다. 계획행동이론변인들 중에는 각 구성변수 가운데 주관적 규범이 성형수술 행위의도에 대하여 가장 높은 영향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