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 크기의 palladium이 배위된 온도 감응성 poly(NIPAM-co-4-vinylpyridine) hydrogels 촉매 합성 및 응용 : 물속에서의 Sonogashira coupling 반응에 대한 연구

Abstract

온도에 감응하는 특징을 가진 poly(NIPAM-co-4-VP)을 물속에서 중합 반응을 통하여 합성하였으며, 이 고분자 지지체에 Pd(0) nanoparticle을 담지하기 위하여 Pd(II) acetate를 메탄올에 녹여 Pd(Ⅱ)를 담지하였고, NaBH4를 사용하여 Pd(Ⅱ)를 Pd(0)로 환원하여 반응에 사용될 촉매를 조제하였다. Pd(0)가 담지되어진 촉매의 특성은 SEM, TEM, EDX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담지된 Pd(0) nanoparticle의 크기는 5∼8nm이었으며 DSC (Differential scanning calorimetry)를 이용하여 측정한 지지체의 LCST (Low critical solution temperature)는 48∼49 ℃였다. Poly (NIPAM-co-4-VP)에 Pd(0)가 담지된 촉매를 물을 용매로 사용하는 copper-free Sonogashira coupling 반응에 적용하여 다양한 diaryl acetylene 화합물을 좋은 수율로 합성하였다. 담지된 촉매는 재사용 실험을 통하여 촉매활성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앞의 결과로부터 poly(NIPAM-co-4-VP)에 담지한 나노크기의 Pd(0) 촉매는 그린화학(green chemistry)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불균일촉매로 이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